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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361 - 39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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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상상을 초월하는 패륜범죄와 이기주의, 공공연하게 자행되는 물질만능주의와 부정부패, 학교교육과 교실붕괴로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그리고 청소년 가출을 비롯한 범죄의 잔혹성은 극심해지고 이혼, 자살률은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문제는 영유아들에게도 더 이상의 안전지대는 아닌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실천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으나,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육정책 수립에서 보육행정부서, 보육현장, 그리고 부모들의 상호협력과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인성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보육환경 구축을 위해 현행 인성교육의 환경 그리고 보육정책의 현황과 방향을 검토하고 아동중심보육정책, 보육기관 행정의 자율성 신장, 보육교직원의 인성교육 지도를 위한 역량강화 그리고 학부모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고취해야 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및 필요성
Ⅱ. 영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Ⅲ. 보육환경의 현황
Ⅳ. 영유아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보육환경의 개선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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