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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규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5輯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85 - 2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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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7년 포르투갈인은 마카오에 확정된 거주지를 설립하고, 중국의 내륙지방과 정규적인 상업교류를 시작하고 광동에서 비단구입을 허락받는 등 중국과의 관계를 더욱 확대시켰다. 그리하여 포르투갈인은 마카오를 기지로 삼아 동서방무역을 경영하였고, 이로 인해 중외무역이 발달하였고, 포르투갈인의 이러한 무역활동은 예수회의 동아시아 선교에 안정적인 경제적 기반을 제공하였고, 마카오는 예수회를 비롯한 서방선교사들의 동아선교의 거점이 되었다.
마카오에는 세계문화유산에 일괄적으로 등재되어 있는 마카오 역사지구가 있다. 30개의 건축물, 광장 등으로 구성된 마카오 역사지구는 동서문화교류의 상징물로 동양근대사 수업시간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수업교재라고도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마카오 역사지구에 들어 있는 유적들을 살펴보았는데, 마카오 명칭의 유래라고 볼 수 있는 마각묘는 일찍부터 복건상인들이 이곳으로 이주해오고 또한 무역활동을 경영하면서 세워진 마조묘이고, 당시 마카오에 거주한 어민들도 필요성에 의해 향화가 그치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삼파사가 있던 성 바오로대학은 예수회 극동선교의 전초기지로 발리냐노 시찰원의 주장에 의해 동양 최초로 세워진 서양식대학으로 선교사들은 이곳에 머물면서 선교지의 언어와 풍습을 익히면서 준비하던 곳이었다. 그리고 성 요셉 신학교는 중국과 동남아에 선교사를 파견하는 중요한 기지였고, 동방의 사도인 사비에르 성인의 유해가 봉안되어 있다. 더욱이 성 안토니오 성당은 한국 최초의 신부이며 성인품에 올랐던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유해와 목상이 있고, 성당 옆 건물은 최양업 신부, 최방제 신학생이 신학공부를 하였던 장소이기 때문에 성지순례코스로도 손색이 없다고 본다.
그리하여 예수회 선교사들이 중국선교를 시작한 것은 중국에 서양문화를 전해준 동시에 서양에 중국문화를 소개하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는 점에서 17~18세기에 걸친 동서문화교류에 있어서 이들의 업적은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명말의 그리스도교 전파는 중국사상사상 경세치용의 실학이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으로 볼 때, 마카오역사지구의 조사와 연구는 동양근대사수업에 필요불가결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마카오와 ?祖
Ⅲ. 마카오와 天主敎
Ⅳ. 마카오 역사문화 유적
Ⅴ. 맺음말
【參考文獻】
〈中國語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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