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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정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038 - 2,04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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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은 교육, 치료 훈련 등과 같은 본연의 목표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선택된다. 따라서 해당 게임은 게임내ㆍ외부에서 목표의 성취 여부를 평가받게 된다. 기능성게임의 품질요소 가운데 평가성은 목표 성취여부를 파악하는 기능이 게임 내에 포함되어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은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기능성게임의 성취도 평가 기능을 살펴보고, 나아가 영어 학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성추도 평가 기능을 레벨 시스템에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이 레벨시스템은 경쟁과 보상이라는 게임의 핵심 요소를 이용하였고 교육부 고시에 근거하여 이용자의 영어 수준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도록 시뮬레이션을 거쳐 설계한 것이다. 본 논문은 성취도 평가 기능을 포함한 영어게임 설계에 유용하게 참조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능성게임에서 성취도 평가 기능의 필요성
Ⅲ. 기능성 게임의 평가 기능 사례 분석
Ⅳ. 영어게임의 학습 성취도 평가를 위한 레벨시스템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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