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춘호 (경희대학교)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5 - 22 (8page)
DOI
10.21184/jkeia.2013.09.7.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한류의 주역으로 급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K-pop 콘텐츠 생산에 관련된 연구이다. K-pop은 유튜브나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인들에게 확산되고 있으며, 따라 부르기 쉬우며 화려한 안무, 패션을 통해 소비자를 매료 시키고 있다. 하지만 K-pop 생산에 관련한 연구는 아직 중층적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pop 콘텐츠 제작에 있어 음악시장의 구조적 제작 환경을 살펴보고 낮아진 진입장벽으로 인한 문제점과 K-pop 콘텐츠의 질적 우수함을 유지시키는 대안과 각 분야별 전문가의 참여와 소통으로 권력의 집중화를 줄이고 콘텐츠 제작의 체계화를 통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한국과 일본의 스타시스템
Ⅳ. K-pop의 낮아진 생산 진입장벽과 우월적 지위의 악용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2840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