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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현우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3년도 한국방송공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59 - 3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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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유통이 중요하고 방송시장의 과제이다. 드라마 외에도 다큐멘터리가 꾸준히 수출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과 고용확산을 위해 방송사와 제작사는 국내외 유통에 눈을 돌려야 하는 게 맞다. 여기서 흔한 질문 하나. “독립제작사가 어렵다고 하는 데, 수출 유통을 하면 쉽게 부가수익을 창출하지 않을까? 왜 안하지?” 그건 배고픈데 빵이 없으면 쿠키를 대신 먹으면 되지 않을까하는 질문과 같다. 저작권을 방송사와 소유하는 것도 중요하고, 그 보다 사전기획과 제작을 해서, 수입이 생길 때까지 회사가 ‘버텨내야 한다’. 유통한다고 수익이 바로 입금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방송콘텐츠 기획은 훌륭하다. 인구 5천만명의 나라에서, 한국어를 쓰는 나라가 많지 않음에도 우리 모국어로 많은 나라에서 보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것이다. 또한 세계 거리에 싸이와 소녀시대가 울려퍼지는 것은 대단하다. 그것은 미디어를 염두 해둔 한글창제자부터, 대중산업을 이끄는 모든 한국 제작자들은 훌륭하다. 지금은 방송사와 제작사가 해외진출에 눈을 돌리고 있으며,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향 후 방송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향상과 발전을 위해서 좀더 많은 작품이 해외에 나가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해외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하기 앞서, 글로벌 기획을 할 때 염두하여야 할 점을 정리해보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작품 기획과 해외 피칭자료 작성
Ⅲ. 해외바이어 상담을 위한 전략
Ⅳ. 유통활성화를 방송사/제작사의 브랜드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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