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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11 - 2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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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3.0은 단순한 콘텐츠 위주의 문화수출이 아닌 K-Culture의 확산이라는 점에서 방송장르별 콘텐츠 경쟁우위 확보가 선결과제이다.
첫째, 드라마의 수출우위는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출과 해외드라마의 수입제한에 따른 것으로 보아야 하며, 그나마 대일본시장에서의 수출우위 또는 완전수출특화에 가까운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둘째, 현재와 같은 불안정한 수출경쟁력은 방송산업에서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방송 장르가 드라마위주로 고착되어 있어 소재와 내용이 진부하여 해외시장에서의 새로운 호평을 받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방송영상물 제작업계가 내수시장 중심의 제작관행에 안주함으로써 글로벌형 작품 출현을 어렵게 하고 있다.
셋째, 방송콘텐츠의 수출취약점에는 유통과 마케팅 측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동안의 일방적인 수출드라이브 전략이 중국을 비롯한 베트남 등 주요시장에서의 견제와 규제로 이어지면서 수출이 감소하는 사례가 있었고, 수출가격의 가파른 상승도 현지에서의 선별적 구매형태라는 부작용을 낳게 하였다.
방송콘텐츠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전략수행이 필요로 하며, 구체적으로 탄탄한 스토리개발, 제작기획능력, 마케팅 전략과 정부의 지원 전략 등이 요구된다. 더욱이 전통문화를 현재성과 세계성으로 융합하려는 창조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세계인과 융합할 수 있는 K-Style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결과
Ⅳ. 방송콘텐츠 수출경쟁력 제고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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