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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혜 (청주교육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49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1 - 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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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를 중요한 모티브로 삼고 있는 아동문학 작품은 학교에 관한 학생들의 경험을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해 낸다. 이 연구는 학교라는 공간이 스토리의 전개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서사를 ‘학교 서사’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그림책에 나타난 학교 서사를 통해 어린이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어떠한 사회적ㆍ심리적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 문학치료적 관점에서 학교 서사가 학생들의 인식과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해 보았다.
그림책에 나타난 학교 서사는 (1)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낯선 공간에서의 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어린이들의 두려움과 호기심을 담아낸 유형, (2) 교사나 또래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부딪치게 되는 문제 상황을 다루고 있는 유형, (3) 성장과 희망의 공간으로서의 학교를 되돌아보게 하는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 서사는 학생들에게 (1) 소통적 공감을 통한 위안의 체험, (2) 대리만족을 통한 부정적 감정의 극복, (3) 통찰적 인식의 확장을 통한 치유 등의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문학치료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학교 서사’라는 범주 설정
2. 그림책을 통해 본 학교 서사의 실제
3. 학교 서사의 문학치료적 의미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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