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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경복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3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21 - 334 (14page)
DOI
10.17548/ksaf.2013.08.13.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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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우리에게 직관적인 의미나 느낌과 직접 연결되는 아주 강렬한 전파와도 같은 메시지이다. 색은 근본적이며 본능적인 시각적 호소이고 많은 화가들이 직관적인 방식으로 색을 사용하는데 일찍이 다양한 분야의 방법론적인 통일을 추구하여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추구하였다. 현대의 색채 연구 분야는 눈의 생리학에서 심리학과 뇌가 지식을 처리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인지과학으로 확장되었다. 사이키델릭 색채는 강렬한 색채의 향연에 의한 환각적인 착각으로 여러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사이키델릭 문화의 표현 특성은 다양한 사조와 표현 양식의 융합성에 기초하며 20세기 초에 유행했던 아르누보(Art Nouveau)의 곡선에 옵티컬 아트(optical art)의 눈에 거슬리는 색채와 팝아트(pop art)의 상업주의가 혼합된 것이라고 평가 하였다. 주로 환상에 의해 해체된 무의식 속에서 복합적으로 전개하는 이미지가 융합하여 나타난다. 동양과 서양, 초 현실과 아르누보, 미래주의와 키네틱, 옵티컬 아트와 테크 놀러지 아트 등이 융합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미학이 정신성의 확장으로 표현된 것이다. 색채와 팝아트의 상업주의가 혼합되어 주도적인 예술형식이 되었던 대표적인 시각 대중문화인 그래픽 디자이너의 작품의 색채분석을 통해 사이키델릭 색채의 동시대비 현상이 뇌의 인지 반응을 통해 색채에 의한 환각이미지 변화를 규명하여 객관적인 연구가 되도록 한다. 또한 전통적인 시각기법인 인쇄매체 등에 활용되는 2D과 3D, 4D를 활용한 영화, 홀로그래피, 레이저아트를 사용한 사이언스 아트 등의 첨단 과학전시 시각화에 적절하게 융합시켜 미래의 디지털 영상 색채의 개발이나 색채치유, 그 밖에 다차원적인 범위에서 연구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이키델릭 색채의 이론적 고찰
Ⅲ. 사이키델릭 디자이너의 작품 NCS색채 분석
Ⅳ. 사이키델릭 색채의 동시 대비 현상과 뇌의 인지 상관관계 분석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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