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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영 (건국대)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01 - 3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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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소설의 수사학에 일조하는 것은 계절이다. 특히 봄의 특수성이 아이러니의 구조를 탄생시켰다. 김유정은 봄의 건강함 속에서 농민(민중)의 생기를 발견했다. 그런 까닭에 농촌소설에서 봄은 해학을 자아내고 희극미를 구현한다. 반면 도시를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 봄은 아이러니의 구조를 실현한다. 생기를 실현할 수 없는 도시 기층민들은 그들의 실제 삶에서 봄을 맞이할 수 없으므로, 아이러니가 발생한 것이다. 소설에 나타난 아이러니는 객관성의 확보로서, 문명과 현실에 대한 균형 잡힌 시야의 성취를 대변한다.
도심의 봄에서 시작된 아이러니는 소설의 배경이 되는 다른 계절 여름, 가을, 겨울로 변주되어 다양한 소설 수사학을 파생시켰다. 여름을 배경으로 한 소설에는 아이러니의 정제된 미학이, 가을을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의 수사학이, 겨울을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는 풍자의 수사학이 실현되었다. 김유정 소설의 가치와 미학은 근대적 양식으로서 아이러니가 탄생하고, 그것이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는 도시소설, 여름과 가을 그리고 겨울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 아이러니스트의 재서술
2. 아이러니에서 풍자, 해학 간의 거리
3. 두 개의 봄, 아이러니의 발생
4. 아이러니의 변주로서 계절 수사학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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