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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동일 (KAIST) 심현철 (KAIS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52 - 45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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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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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인전투기의 자율 근접 공중 교전을 위해 기본 전투 기동(Basic Fighter Maneuver, BFM)분석을 통해 가상 추적점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기반 전술 유도 법칙을 설계하였다. 전술 기동 유도 법칙은 기존의 추적 유도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이러한 구조는 간단하면서 실시간 구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추적 유도 기법에서는 목표물에 대해서 일치 추적만 가능하게 되므로 이러한 제한을 없애고 교전 기동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가상 추적점 개념을 도입하였다. 가상 추적점은 전투기의 공력적 특성과 BFM 의 핵심 개념인 선회원과 그 중심점, 총 에너지, 무기 특성 등을 이용해 생성되며 현재의 교전 상황에 대한 판단을 기반으로 추적 기동을 선택하고 각각의 기동 유도를 위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추적 유도 방식의 단순한 구조와 직관적인 기동 결정, 실시간 구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비선형 6 자유도 전투기 모델을 활용한 교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전술 기동 유도 법칙 설계
3. 교전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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