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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승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재우 (건국대학교) 변영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132 - 1,13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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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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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기술 개발의 목적은 인명과 재산 손실을 야기하는 항공사고를 예방함에 있다. 또한 환경보호와 기후변화대응도 당면과제이므로 녹색항공기술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항공안전과 녹색항공 기술개발은 양자간 융합기술 분야를 찾아 연구개발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항공안전에는 항공기, 운항(MRO 포함), 공항, 보안 등이, 녹색항공기술은 온실가스(GHG) 저감을 위한 효율적인 연비(SFC)향상, 운항관리(ATM), 기체구조 경량화 등의 분야가 있다. 이러한 것들은 항공사고, 대기 오염, 지구 온난화 등의 예방을 위한 것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사고사례 유형, 항공안전, 그리고 녹색 항공기술 분야 등에 대해 상호 융합 가능 분야를 제안하여, 융합기술 연구개발관련 국가 정책수립에 참고가 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항공사고 분류 및 사례 유형
3. 항공안전 기술분야
4. 녹색항공기술 분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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