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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유진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김대성 (National Forestry Cooperatives Federation) 조호진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사공명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86 - 39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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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궤도 하부 노반상에서 다짐도 확인 및 강화노반 두께 결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변형계수 E<SUB>v2</SUB> 측정방법의 적절성과 측정값의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반복평판재하시험(RPBT)을 실시하고 평판직하부에서 발생하는 압축변형률을 파악하였다. 동일 흙노반재료에 대한 공진주시험으로부터 획득된 전단탄성계수감소곡선과 E<SUB>v2</SUB>를 비교하였다. 실 현장 RPBT의 발생변형률 수준과 변형계수의 크기가 합리적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응력조건과 대표 평균변형률계수(Iz) 보정에 의해 반복평판재하시험 변형계수(E<SUB>v2</SUB>)를 재평가하였다. PLAX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깊이에 따른 변형률 영향계수(I<SUB>z</SUB>)를 재산정하여 반복평판재하시험 결과(E<SUB>v2</SUB>) 해석에 미치는 변형률 영향계수의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ABAQUS를 이용하여 3D궤도구조에서 노반이 받는 변형률 수준을 확인하였다. 궤도하부구조가 경험하는 변형률수준에서의 변형계수 E<SUB>v2</SUB>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노반의 비선형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현 반복평판재하시험의 하중단계를 세분화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반복평판재하시험의 적용성
3. 변형률 및 응력조건을 고려한 변형계수의 보정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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