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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남진 (현대로템) 강철구 (건국대학교) 이원상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407 - 41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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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활주방지장치는 철도차량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장치로서, 개발 및 검증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에 대한 차량 시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상체인 철도차량의 특성상 검증되지 않은 개발단계의 핵심부품의 차량시험은 비용적인 측면과 시험의 위험성으로 제한적이며, 그에 대한 보완책으로 철도차량 활주방지시스템의 HILS 시스템이 제안되고 있다. 활주방지장치 HILS에서의 활주현상을 위해 정확한 차륜 궤도 접촉모델이 필수적이며, 이 모델은 궤도의 접촉형상, 표면오염, 운행속도 등의 변수를 인자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활주방지장치 HILS시스템 구현을 위해 철도차량의 동역학 모델과 궤도 오염조건 및 차량의 상태에 따른 차륜 궤도간 점착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접촉 모델을 구현하여, 주행 시나리오에 따라 차량 활주 현상을 실시간 시뮬레이션으로 운행하여, 작성한 차량 및 차륜 궤도 접촉 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륜 궤도 접촉 모델
3. HILS 구성 및 구성요소
4. 차량 활주 실시간 시뮬레이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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