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경창 (현대로템) 조현직 (현대로템) 이장욱 (현대로템) 박근수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848 - 85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럽에서 트램은 접근성 및 친환경성이 뛰어난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트램은 전용 철로를 이용하는 일반 철도 차량과는 달리 다른 교통 수단 (버스, 승용차 및 화물차 등)과 교차되어 운용 되면서 기존의 철도 차량보다 높은 이용자 편의성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교통 수단에 대한 충돌 사고 발생 확률이 높다.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개발사업을 통해 설계 및 제작된 무가선 저상트램을 대상으로 국외 충돌안전 기준인 EN15227 사양을 적용하여 충돌안전성능을 평가를 수행하였다. 충돌안전성능 평가에 사용된 충돌 시나리오는 정면충돌과 경사면의 소형장애물과의 충돌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무가선 저상트램의 충돌안전성능은 EN15227의 설계기준에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EN15227에 의한 충돌안전도 평가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