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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479 - 4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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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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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은 오랫동안 유럽 및 주요 해외 도시의 교통수단으로 운행되어 왔다. 버스와 비교해 도시내 교통혼잡이 현저히 낮으며, 지하철 대비 저가의 건설비용과 도시의 심미적 특성을 더해주며 관광적인 측면까지 갖추고 있어 국내에도 무가선 저상 트램을 시작으로 주요 광역도시 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인 트램은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을 이용한 교절 연결타입 방식으로 충돌 시 승객 및 운전자의 상해를 저감할 수 있는 장치의 적용이 최 선두 모듈 전두부에 국한되는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결기 및 단부에 충돌흡수 메커니즘을 적용할 수 없는 제약을 고려한 유럽충돌규격인 EN15227[3]의 충돌규정을 만족하는 범용 충돌흡수부재를 연구개발 하였다. 이는 향 후 국내/외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트램차량의 충돌흡수부재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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