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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주자 (효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2號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07 - 1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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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합의회의를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숙의적 토론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시민성 변화 경험을 알아보는 것이다. 합의회의는 일반인들과 전문가들의 상호소통과 학습을 통해 일반 시민의 목소리를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도록 하는 과학기술영역에서의 시민참여 모델이다. 합의회의를 활용한 과학기술쟁점중심 숙의적 토론수업은 토론주제 설정, 패널구성, 1차 패널탐구, 1차 본회의, 2차 패널탐구, 2차 본회의, 보고서 작성, 공개 토론의 8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숙의적 토론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기술쟁점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 효능감을 갖게 되었으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전문가집단의 교류의 필요성과 윤리적 책임, 그리고 과학기술관련 정책결정 과정에서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과학기술쟁점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증가하였고 과학기술쟁점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고 자신의 견해에 대해 신중하고 성찰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합의회의를 활용한 숙의적 토론수업에 대한 이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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