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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주 (중앙대학교) 정인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지속가능과학회 지속가능연구 지속가능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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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세기에 나타난 창의성 개념의 변화와 과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창의성의 개념은 20세기 초기에 영성적, 신비스러운 개념과 선천적 재능으로 치부하였던 개념으로부터 벗어나 중기에 와서는 인지적ㆍ과학적ㆍ 확산적 사고의 차원에서 다양하게 확장, 전개되었으며 이와 병행하여 인간의 내적경험과 인성을 인본주의를 강조하는 등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연구가 전개되었다. 또한 창의성의 개념을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함은 물론 기업경영과 연계, 가치창출을 위해 창의적 산출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후기에 와서는 보다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하면서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사회체제, 환경등이 보완되어야 하며 나아가 생태학적 전체적 요소들이 상호작용성을 통해 역동적 차원에서 창의성을 접근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20세기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연구의 특징적 흐름을 정리하면 크게 인지적 특성, 인성적 특성, 환경ㆍ생태학적 특성으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나아가 21세기에는 사회ㆍ문화적 측면이 중요해지면서 상태학적 차원과 융합되는 다차원적 접근이 요구된다 하겠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창의교육의 의의
Ⅲ. 창의성 개념의 변화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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