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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4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75 - 292 (18page)
DOI
10.15187/adr.2013.11.26.4.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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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전통문화 산업의 진흥에 있어서 문화상품은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한 주된 매개체로서 가치가 높다. 반면에 이에 대한 이해가 적어 발전적 진흥에 어려움이 크다. 본 연구는 "문화상품"이 확산시켜온 다양한 효과에 대한 재탐색을 통해 이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고 디자인의 역할을 논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문화상품을 이루는 상호 복합적 관계 요소인 전통, 문화, 상품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한국 문화상품의 지형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문헌연구방법과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 전통공예의 산업화에서 비롯된 한국의 문화상품은 ‘표상’과 ‘환유’라는 대립적인 두 지형으로 나뉜다. 표상적 상품이 ‘손 기술의 체득’을 통해 전통공예를 보존 및 활용하는 생산자 지향적 문화상품이라면 환유적 상품은 사용자가 제품의 사용 과정에서 ‘손의 경험’을 통해 전통과 문화를 되살리는 사용자 지향적 문화상품이다. 그러나 발전상에서 전통과 현대라는 경계가 형성되면서 현대사회와의 단절과 다양성의 부재라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형적 혁신과 유통 활성화에 집중된 연구와 실행은 현재의 악순환을 가속시키고 있다.
결론 : 문화상품은 사용자가 상품의 경험을 통해 문화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새로운 문화 창조를 위한 다양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따라서 오늘의 문화상품이 메타상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대립과 고립의 구조를 벗어나 상호연관성 안에서 다학제적 디자인 연구와 실행이 이루어질 수 있는 문화 산업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한국 문화상품의 지형적 특성
3. 전통의 이해
4. 문화와 문화상품
5. 메타상품으로서 문화상품
6. 한국의 문화상품 사례
7. 메타 디자인으로서 디자인의 역할
8.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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