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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12 - 42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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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의 현황을 살펴보고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문화상품의 범위는 매우 넓고, 판매 공간도 다양하다. 문화상품이 문화를 전파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문화적 경험을 위해 내국인과 외국인이 방문하는 공간인 국립중앙박물관의 문화상품점이 판매처를 연구 범위로 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립중앙박물관의 문화상품점에서 판매되는 문화상품을 그 범위로 정하였다. 문화상품점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배송이 불가능한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문화상품점 홈페이지에서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에, 문화상품점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논문, 단행본 등을 통해 문화상품이 지닌 의미와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문화상품점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SWOT. GAP 분석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하여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화상품은 특성에 따라 복제상품, 전통상품, 응용상품, 전통이 지닌 특정한 요소만을 추출하여 사용함으로서 현재에 사용되는 제품들과의 이질감을 최소화 시킨 현대상품, 공간 기념상품 등으로 나눠질 수 있다. 각각의 분류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고른 분포가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시대적 상황이 변화된 것에 비해 문화상품의 종류에는 크게 변화가 없어 현재의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문화상품의 품목을 파악하여 개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문화상품을 디자인 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개체를 사용하더라도 표현방식을 다양화 하여 차별화된 문화상품을 개발함으로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이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만큼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있다. 그러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문화상품을 디자인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수많은 설화, 전래동화, 신화 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있다. 이야기들은 쉽고, 재미있어 흥미를 이끌어 내기 쉬우며, 한국이 지니고 있는 문화를 가장 잘 담고 있다. 또한 한국에 존재하였던 수많은 위인들은 한국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한국에 존재하는 이야기들을 문화상품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보다 풍부한 문화상품의 디자인이 가능해질 것이다. 문화상품이 지닌 경쟁력은 매우 크다. 문화상품이 지니고 있는 파급력을 인지하고, 그를 극대화 할 수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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