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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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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0 - 16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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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미술관은 문화의 핵심코드로서 국가경쟁력이며, 차세대 성장 엔진의 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문화산업인 박물관·미술관의 기능적 역할 증대에 따른 문화상품 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전략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다. 따라서 문화상품 브랜드 강화를 통한 단계적인 수익모델 및 경영환경 개선연구를 목표로 진행하였다. 문헌자료와 현장조사를 통해 SWOT, GAP분석 등을 시행하였고, 다복합적 문화상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Agenda를 도출하여 박물관·미술관 문화상품 브랜드 모델(MBM)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MBM(Museums Brand Model)은 공동브랜드, 공동유통홍보시스템, 공동품질인증제 등 OSMU, Archive, Storytelling이 서로 상관관계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세부 Agenda로 첫째, 박물관·미술관 문화상품 공동브랜드 개발, 둘째, 품질 향상을 위한 공동품질인증제, 셋째, 공동유통 및 홍보 확충(스마트폰 앱 개발, 전자카타로그 등), 넷째, 작품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아카이브 및 문화상품 개발시스템 구축, 다섯째, 명품 마케팅, 여섯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모듈별 OSMU 활용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브랜드모델을 통해서 박물관·미술관 문화상품에 대한 성장동력 발굴과 전시와 교육의 관람객 증대와 프로모션의 확장이 될 것이며,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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