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범진 (한국지엠) 안철우 (한국지엠) 정재석 (한국지엠) 신종필 (유니테크)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202 - 1,20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차량의 Body 외판의 떨림에 의한 소음/진동 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차체에 부분적으로 Deadener를 적용한다.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Deadener 부착작업에 대한 작업자의 인체공학적 신체부담과 소요되는 Man-Hour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동도포가 가능하면서도 기존의 Deadener와 동등한 특성을 가지면서 전착건조과정에서 경화하여 특성을 발휘하는 BPSD(Body Panel Sound Damper) 재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 재료에 최적화된 자동도포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BPSD 재료를 예상 가능한 Line Trouble 상황에 대하여 평가하였고, 이를 차량에 적용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0-003463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