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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u, Ha-W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39 - 2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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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남아시아 미술사 연구의 최근 연구 경향을 논하고자 한다. 2003년 출간된 남아시아 미술사 서지(書誌)를 기반으로 하여 남아시아 지역을 소재로 한 미술사 출판물을 주제별로 간략히 소개한 후, 식민 치하 남아시아 미술사가 구축된 과정을 추적하여 그 태생적 한계를 설명한다. 즉 19세기 경험주의적 학문으로서 근대적인 역사학이 형성되면서 미술사학은 역사학을 보조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학문으로 형성되었으며, 특히 서구의 지배하에 놓인 식민지에서 미술사는 식민 통치를 정당화하는 논리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문학, 인류학, 역사학, 여성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일어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1980년대부터 남아시아 미술사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도모하였다. 그리하여 최근의 연구 경향으로는 다학문적 또는 학제적 접근방식을 통한 미술사적 고찰과 보다 다양한 소재의 미술 사적 해석, 그리고 근ㆍ현대 미술에 대한 논의가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Scope of Studies in South Asian Arts during the 1990s
Ⅲ. Formation of South Asian Art history
Ⅳ. Recent Trends in South Asian Art History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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