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7 - 1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를 통해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의 가치를 이해하고, 대학교육에 접목시키는 교수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하여 신문활용교육의 발전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 이후 내러티브 교과과정의 특성과 신문활용교육의 연계점을 모색하고 그것을 토대로 비서학 전공자들에게 활용가능한 교수안을 제안, 설명하였다.
신문활용교육의 특징은 ‘살아있는 교과서’라 불리우는 기사의 실재성과 신뢰성를 기반으로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의 신장을 촉진한다는 점이다. 신문기사는 그 자체로 내러티브적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그 요소들이 바로 등장인물(대상), 갈등, 플롯(이야기들의 집합), 메시지(주제)다. 이를 활용하여 경험과 지식의 상호교환을 강조하는 내러티브 교육과정안을 경영학 교과목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비서교육의 다양한 교육매체적용을 시도하는 교육공학적 관점의 발전과 교수법의 공유를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내러티브 기반 신문활용교육 중심의 경영교육 지도안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393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