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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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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재 (한국교육개발원) 한윤영 (숙명여자대학교) 하주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17 - 24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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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용 및 중·고등학생용‘KEDI 창의적 인성검사(Creative Personality Scale)’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한‘KEDI 창의적 인성검사’는 종래에 논의되어 온 다양한 창의적 인성이론들을 검토하고, 기존의 창의적 인성검사들의 장단점을 활용 및 보완하여, 초ㆍ중고생들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문항으로 차별화시켜 개발한 검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및 기 개발된 창의적 인성검사의 분석을 토대로 새롭게 개발한‘KEDI 창의적 인성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되, 내적일치도, 구인타당도, 변별 및 수렴타당도, 준거타당도의 측면에서 분석했다. 내적일치도는 초등학생용의 경우 .60이상으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고, 중ㆍ고등학생용의 경우 판단의 독자성과 사고의 개방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60 이상으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 결과는 초등학생용의 경우 주요 적합도지수인 RMSEA(.050), CFI(.904), TLI(.883), IFI(.905)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ㆍ고등학생용의 경우 RMSEA(.050), CFI(.838), TLI(.801), IFI(.840)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주현의 창의적 인성검사(2000)와의 상관을 통한 준거 타당도 결과도 초등학생용의 경우 .809(P<.01)로 높았고, 중ㆍ고등학생용의 경우 .731(P<.01)로 높게 나와 적합한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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