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재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31 - 2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고등교육의 외국인 유학생 증가라는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 대학생의 이문화 역량에 대한 이해와 행동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인의 이문화 역량에 대한 이론적 발전과 측정도구 개발에 기초적 논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질적 면접을 통해 이문화 역량에 대한 이해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둘째, 설문지의 개방형 질문을 통해 문화적 갈등 상황의 시나리오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이문화 역량의 행동적 측면을 살펴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대학생들은 이문화 역량이란 다른 문화에 대한 (1)이해와 포용, (2)적응 능력 그리고 (3)편견이 없는 것뿐만 아니라 (4)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접근과 교류가 가능하고 이들과 문화 간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이 중 (3)과 (4)는 한국 사회와 대학에서 외국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이 포함된 문화적으로 곤란한 상황에서 나타난 한국대학생의 행동 반응은 ‘회피’와 같은 소극적 행동 유형부터 ‘적극적 설명 및 토론’과 같은 적극적 대응 단계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대학생의 이문화 역량 모형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와 후속 연구의 축적을 통해 한국적 상황에 맞는 이문화 역량 이론을 발전시키고 측정 도구를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이문화 역량의 이론 및 개념
Ⅲ. 연구방법
Ⅳ. 이문화 역량이란
Ⅴ. 이문화 역량과 행동 반응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