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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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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섭 (연세대학교) 김지영 (연세대학교) 김수지 (연세대학교) 남현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9 - 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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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난 10년 간(2003~2012) EBS 콘텐츠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EBS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12년까지 EBS 콘텐츠에 관해 연구한 논문 중에서 학술지에 실린 총 53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EBS에서 방영하는 콘텐츠 분류 준거에 따라 ‘평생교육’, ‘수능’, ‘영어’, ‘초등·중학·직업전문’으로 나누어 연도별, 연구주제별, 연구결과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EBS 평생교육 콘텐츠는 교육적 자료로써 활용가치가 높을 뿐더러 콘텐츠의 질이 높아 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또한 교과목의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교육적 효과를 지니고 있었다. 둘째, EBS 수능 콘텐츠는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학습효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고,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엇갈린 평가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EBS 수능 강의의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콘텐츠의 질 개선 등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을 제안하였다. 셋째, EBS 영어 콘텐츠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중등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직까지도 EBS 영어에 대한 인지도와 활용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중학·직업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극히 드물며, 최근 연구 또한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EBS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논의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EBS 콘텐츠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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