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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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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해덕 (중앙대학교) 장선영 (서울시립대학교) 김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49 - 17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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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의 우수한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규명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문헌분석 및 전문가검토를 통해 대학교수의 직무역량군을 도출하였다. 둘째, 서울에 소재한 한 대학의 교수 207명을 대상으로 사전에 개발된 직무역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수집된 자료는 t-검증, Borich의 요구도 공식에 적용,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한 후 최종 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는 설문에 응한 교수 전체와 교수경력별(10년 미만, 10년 이상 20년 미만, 20년 이상)로 구분하여 도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경력을 구분하지 않고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이해’, ‘동기부여’, ‘수업전달’, ‘창의적 사고’, ‘융복합적 사고’, ‘의사소통’ 역량이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직무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경력별로 실시된 요구분석 결과, ‘동기부여’, ‘수업전달’, ‘창의적 사고’, ‘융복합적 사고’가 모든 경력의 교수들에게 공통으로 고려해야 할 직무역량으로 도출되었다. 이밖에 경력이 10년 미만의 교수들에게 ‘학생이해’, ‘교육과정 이해’, ‘리더십’ 역량이, 경력이 10년이상 20년 미만인 교수들에게는 ‘학생이해’, ‘교수전문성’, ‘의사소통’ 역량이, 경력이 20년 이상인 교수들에게는 ‘교수전문성’, ‘의사소통’이 직무역량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경력별 관련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과 시사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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