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97 - 2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초등학교 운동회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 운동회의 역사적 기원과 한국 교육에서의 운동회의 변천사 및 그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기억을 살펴보고, 운동회가 갖는 양면성에 대한 사회사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특히 운동회의 양면성에 주목한다. 운동회는 국민국가가 통제하는 국가교육에서 국민을 양성하기 위한 규율 장치의 하나로 고안되고 정착된 학교 행사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운동회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그것은 오히려 아동과 성인, 지역 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비일상적인 잔치 혹은 축제로 기억되고 있다. 운동회에 대한 기억 속에서 가족ㆍ지역공동체 세계의 유대감에 대한 향수, 개인주의적 경쟁과 능력주의 이전에 존재했던 평등한 놀이세계에 대한 향수를 엿볼 수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운동회 약사
Ⅲ. 해방 이후 한국의 운동회
Ⅳ. 운동회의 기억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