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성 (숲사랑소년단)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9 - 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숲 교육 청소년단체의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사들이 인식하는 숲 교육 활동의 현황, 효과, 개선점 등을 정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활동의 방향과 동력을 좌우하는 요소들은 활동 주체, 활동 형태, 학교의 위치, 경비 조달 방법, 학교장과 교사의 열의 및 역량, 프로그램, 지역회, 교사 인센티브 등이며, 특히 프로그램, 지역회, 교사 인센티브 등은 시급히 보완하거나 강화되어야 할 요소로 분석되었다. 현장에서 활동하는 내용은 숲을 누리는 활동(인성교육 측면), 숲을 지키는 활동(환경교육 측면), 숲을 배우는 활동(교과교육 측면) 등으로 정리되었으며, 활동 방법으로는 탐구, 게임, 캠페인, 강의, 체험, STEAM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활동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자주 숲으로 가는 것,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겁게 활동하는 것, 생활 속에서 실천으로 연결되는 것 등이다. 또한 교사들은 생태적 감수성 함양, 스트레스 해소 및 심리적 안정, 학교 생활 및 대인관계 개선, 자연보호 생활화, 과학적 태도 향상, 진로지도에 도움 등을 활동의 효과로 꼽았다. 결론적으로 숲교육 청소년단체 활동은 “숲 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통합적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분석
III. 결과 및 고찰
IV. 결론
인용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20-001071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