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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판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학회 법학연구 法學硏究 第52輯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5 - 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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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광범위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이러한 변화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의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학생이 아닌 일반인을 상대로 한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요구되는 지식의 수준과 요구의 정도가 증대되고 있고, 조직의 생산성이나 유효성의 확대와 관련해서도 일반인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법교육의 측면에서도 그러하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법의 규율을 받고 살아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은 ‘법은 어렵다’, ‘법은 딱딱하다’ 등 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강한 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최소한의 교육을 제외하고는 일반인은 법에 대한 교육에 그리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법에 대한 기존의 교육은 다문화 가족, 외국인 근로자 등 특정 대상에 한정하여 진행됨에 따라 일반인이 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그리 많지 않으며, 일반인을 상대로 한 교육이 진행되더라도 헌법 등 공법적 측면에서 법치주의, 준법정신 등을 강조한 형태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우리 실생활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私法 분야에 대한 교육의 기회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법교육을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그러나 평생교육은 다양한 범위와 대상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에 논의의 범위를 한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평생교육 전반에 대한 검토가 아닌 평생교육 영역 중 법교육 영역 ? 특히 실생활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私法 교육 영역 - 에 한정하고, 평생교육의 대상도 학교 교육의 대상자가 아닌 일반인에 한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여, 私法 분야 법교육의 필요성을 토대로 일반인을 상대로 한 私法 분야 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① 私法 분야 법교육의 대상, ② 私法 분야 법교육의 구체적 내용, ③ 私法 분야 법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④ 私法 분야 법교육 강사양성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법교육이란?
Ⅲ. 일반인을 상대로 한 私法 분야 법교육의 필요성
Ⅳ. 일반인을 상대로 한 私法 분야 법교육의 추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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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

  • 헌법재판소 2004. 5. 14. 선고 2004헌나1 전원재판부

    가.헌법재판소는 사법기관으로서 원칙적으로 탄핵소추기관인 국회의 탄핵소추의결서에 기재된 소추사유에 의하여 구속을 받는다. 따라서 헌법재판소는 탄핵소추의결서에 기재되지 아니한 소추사유를 판단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 그러나 탄핵소추의결서에서 그 위반을 주장하는 `법규정의 판단`에 관하여 헌법재판소는 원칙적으로 구속을 받지 않으므로, 청구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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