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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경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지속가능과학회 지속가능연구 지속가능연구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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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청소년의 자기과시욕구와 부모의 상류사회로의 편입 욕구에서 고가의 수입명품을 선호하고 소비하는 풍조가 사회적 문제로 인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과시소비성향 및 수입명품선호도를 고찰하고, 수입명품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또래와의 관계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요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청소년들의 명품구매성향은 중학생보다 대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가 취업을 하고 직업이 전문적인 경우에 높게 나타났으며, 소득이 높거나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과시소비성향이 높았다. 청소년들의 수입명품선호도는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생활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수입명품선호도가 높았다. 무엇보다, 또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 소비자들의 수입명품선호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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