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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삼헌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31 - 1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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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교육과정 교과서는 이전의 교과서와 달리 ‘일본’또는 ‘일본적’표상이 책표지와 권두 삽화에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그 대부분은 본문에서 추가적인 설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본문 서술의 배경이 여전히 한국으로 설정되어 있다. 때문에 교과서는 ‘일본인의 생활 및 문화’가 아니라 ‘한국인의 생활과 문화’를 한국에서 생활하는 타자에게 ‘일본어’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과서 본문에서는 ‘일본인의 생활 및 문화’ 와 관련된 ‘일본’ 또는 ‘일본적’표상이 억제되는 한편, 대부분의 삽화가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그림으로 제시되고 있다. 나머지 삽화의 경우도 많은 경우 ‘한국’또는 ‘한국적’표상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국기의 경우는 일장기가 아니라 미국의 성조기가 태극기와 함께 삽화로 제시되고 있을 정도로, 오히려 ‘미국’ 또는 ‘미국적’ 표상이 제시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제4차 교육과정 교과서는 “조국 근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국민정신교육’을 ‘일본’표상을 매개로 제시하는 또 하나의 ‘도덕’교과서”의 성격을 지녔던 제2차·제3차 교육과정 교과서와 달리, ‘일본국’이라는 ‘국가’표상과 구분되는 ‘일본인의 생활’을 ‘일본’ 또는 ‘일본적’ 표상으로 규정함으로써, 이후의 일본어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일본’또는 ‘일본적’표상의 원형을 제시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日本語』 (上) · (下)의 공통적 특징
Ⅲ. 출판사별 교과서의 ‘일본’ 또는 ‘일본적’ 표상과 그 특징
Ⅳ.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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