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선 (김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77 - 2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및 정서성과 교사전문성 인식을 예비유아교사의 지각을 통해 측정하고 정서지능 및 정서성이 교사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2, 3년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129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지각하는 전반적인 정서지능의 정도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은 긍정적 정서를 보통 수준으로, 부정적 정서는 보통 수준 이하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지각하는 전반적인 교사전문성 인식의 정도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의 기준으로서 ‘사회적 필요성’을 다른 기준들에 비하여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정서지능 및 긍정적 정서성과 교사전문성 인식과의 상관관계는 대체로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으며, 교사전문성 인식에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적 정서성과 정서활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0974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