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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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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이신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19 - 35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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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로의 전이기에 첫 아이 어머니들이 겪었던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이해하고자 한 연구이다. 첫째, 어머니들이 자녀의 초등학교 전이를 앞두고 경험한 가장 큰 심리감은 ‘알지 못함’에서 비롯된 막연한 염려였고, 염려에 대처하여 주로 준비한 것은 선행학습 중심의 학습준비도였다. 둘째, 입학 후 어머니들은 또래적응에 대해서는 덜 염려하게 되었으나 학업수행에 대한 염려는 더 커졌고, 어머니들에게 자녀의 학교적응은 어머니가 반드시 동행해야만 하는 힘든 과정이었다. 어머니들은 자녀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교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원했으나 한글과 수학 평가 중심으로 이루어진 교사-어머니 상호작용은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한 학교적응기에 파생된 놀이시간의 부족은 자녀의 학교적응을 방해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 됨을 깨닫게 되었다. 앞으로 어머니들이 초등교육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학교준비도 신념으로 전이준비를 하도록 부모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겠으며 저학년 통합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과 함께 교사-어머니의 내실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자녀의 초등학교 전이 전(前) 경험에 대한 어머니들의 이야기
Ⅳ. 초등학교 적응기에 겪는 경험에 대한 어머니들의 이야기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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