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평국 (경인교육대학교) 송진영 (경기 옥산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1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19 - 15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초등학교 교사가 대학원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학습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행하는 동안 실천적 지식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하여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S교사가 교직 생활 초기에 지녔던 학생, 교과, 학부모에 대한 실천적지식의 내용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둘째, S교사가 대학원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학습하고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와 1차와 2차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동안 경험한 실천적 지식의 변화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셋째, S교사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후 학생, 교과, 학부모에 대하여 경험한 실천적 지식의 변화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S교사는 학생이 수동적이며 산만하다는 지식에서 능동적이며 몰입한다는 지식으로의 변화, 교과 내용을 주어진 대로 가감 없이 전달해야 한다는 지식에서 이를 재구성할 수 있다는 지식으로의 변화, 학부모를 멀리하고 배제해야 한다는 지식에서 학부모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협력할 수 있다는 지식으로의 변화를 경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S교사의 경험이 교사의 교육과정과 교수법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 연수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프로젝트 접근법 실행 전 실천적 지식
Ⅳ. 프로젝트 접근법 실행 중 실천적 지식
Ⅴ. 프로젝트 접근법 실행 후 실천적 지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