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사회과 수업 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시도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이다. 사회과 수업 현상에 대한 ‘이해’란 ‘사회과 수업이란 무엇인가?’ 라는 본질적 물음과 관계되며 이는 수업의 실행자인 교사 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사회과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곧 수업 실천 과정에서 드러나는 암묵적이고 총체적인 교사의 지식을 이해하는 데 있다고 보고,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수업에서 드러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교과의 목표나 관련되는 개념 등 명시화할 수 있는 내용(content)의 양상뿐만 아니라, 내용의 전달과 함께 교사의 감각, 정서, 직관과 같은 암묵적인 지식 세계를 드러내는 정향(orientation) 및 실제 수업 활동에서 표현되는 규칙, 원리, 이미지 등을 나타내는 구조(structure)라는 세 가지 양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수업과 교사의 지식을 정교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교사의 삶과 관계하는 총체적 개념이며, 이론과 실천의 가운데 있으면서 둘을 연결하는 사려 깊은 판단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실천적 지식의 인식론적 함의

Ⅲ. 교사 연구를 위한 ‘실천적 지식‘의 의미

Ⅳ. 사회과 수업 이해를 위한 실천적 지식의 양상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