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1 - 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와 만 2세반 영아들의 그림책 함께 보기 상황에서 활용하는 매체(그림책/그림책과 전자동화 병행/전자동화)에 따라 언어발달(수용언어, 표현언어), 주의집중도, 그림책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2세반 3학급의 영아 29명(34-45개월)과 담임교사 3명이었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5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로 진행되었고, 자료분석을 위해 공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을 함께 본 집단과 그림책과 전자동화를 병행하여 함께 본 집단에서 수용언어, 표현언어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어 언어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둘째, 그림책 함께 보기에서 활용하는 매체의 종류에 따라서는 주의집중도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그림책에 대한 태도는 그림책과 전자동화를 병행하여 사용한 집단에서 가장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