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푸르니 분당 어린이집)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2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83 - 2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영아의 그림책 보기 상황에서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교사와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 구대상은 경기도 P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1세반 영아 30명(18∼30개월)과 그들의 교사 12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4가지 종류의 그림책(이야기가 있는 보드북, 이야기가 있는 토이북, 정보제공적인 보드북, 정보제공적인 토이북)과 교사와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관찰도구가 사용되었다. 교사와 영아의 책 보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은 비디오로 촬영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는 빈도, 백분율, 일원분산분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적 의사소통은 교사와 영아 모두 정보제공적인 보드북을 함께 볼 때가 이야기가 있는 그림책이나 정보제공적인 토이북을 읽을 때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또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교사와 영아 모두 그림책의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토이북보다 보드북을 읽을 때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더 많이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