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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古賀万紀子 (韓國外國語大學校) 青木優子 (韓國外國語大學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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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의 일본어 회화 수업에서 육성해야 할 능력의 하나가「논리적 표현력」이다.「논리적 표현력」이란 자신의 사고를 모니터링 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언어 운용을 모니터링(monitoring) 하는 메타언어 능력을 병합한 것이며 논리적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능력이다.「논리적 표현력」의 육성에는 일본어의 언어 지식 및 운용 능력, 일반적·전문적인 기존지식, 논리적 사고력 등을 신장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이것은「아카데믹·재패니스」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과 합치(合致)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은 일본의 대학교육에 한정하지 않고 국외의 대학교육에서도 널리 육성돼야 하다.
「논리적 표현력」육성을 위해서는 (1) 기존 지식의 이용, (2) 역할·책임 의식, (3) 주체성, 이 3가지를 필요로 하는 과제를 설정해 협동 학습으로써 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을 채우는 활동은 그룹 디스커션, 디베이트(토론), 프레젠테이션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조사의 결과, 한국에서 간행된 현행 교과서 안에 이 3개의 활동을 도입한 교과서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필자 등이 개발에 임해 그 안을 제시했다. 이 교과서를 이용해 수업을 디자인함으로써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논리적 표현력」을 육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要旨
1. 序論
2.「論理的表現力」とは何か
3.「論理的表現力」の育成方法
4. 韓國の日本語會話敎科書の調査分析
5.「論理的表現力」育成のための敎科書案
6. 結論
參考文獻
요지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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