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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石井奈保美 (同徳女子大學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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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의 한자·한자어 교육 연구에서는 한자·한자어의 습득과 듣기 등 다른 기능과의 관계, 연계에 주목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한자·한자어 교육 연구 분야에서는, JFL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학습 환경이나 학습 배경을 고려한 연구 과제는 많은 데 비해, SLA연구의 시점에서 한자·한자어 교육에 접근하는 연구는 매우 적은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JFL 학습 환경에 있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SLA연구의 입장에서 일본어 한자·한자어의 습득, 특히 한자음의 습득 경향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했다. 즉, JFL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는 한자·한자어 습득에서 무엇을 어려워 하는지, 그로 인한 문제는 무엇인지, 또한 어떠한 순서로 습득이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검토했다. 구체적으로는 〈한자의 쓰기〉,〈한자의 읽기〉, 〈‘알아차림(awareness)’을 중심으로 한 학습자의 의식〉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 관하여 주로 양적 연구의 방법을 이용하여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한자 쓰기에 대해서는, 의미처리보다 음운처리를 우선시 한 것이 원인이 된 오용이 눈에 띄었다. 한자 읽기에 대해서는, 청음과 탁음의 경우[청음→탁음], 장음의 경우 [받침이 있는 한자음(CVC형)→받침이 없는 한자음(CV형)]의 순서로 습득이 진행되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다. 또, 학습자는 자기 나름대로 갖고 있는 한자·한자어에 대한 ‘알아차림(awareness)’에 의거하여 한자·한자어의 학습전략(strategy)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한 동기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要旨
1. 漢字·漢字語彙敎育硏究の動向と本硏究の位置づけ
2. 硏究槪要
3. 硏究結果の槪略
4. 今後の課題と關連分野の展望
參考文獻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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