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식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41집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99 - 4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기영은 시대에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한 작가이다. 그런 이유로 이기영 소설에 대한 기존 논의는 주로 작품 외적 사실과의 관련성 속에서 작품의 의미 혹은 한계를 밝혀내는 데 주력했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이기영 소설에서 그의 고향 체험이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흔히 그의 대표작들은 각기 다른 역사적 배경 속에서 다른 이념적 지향을 가지고 창작되었지만 실제 작품의 서사 골격은 그의 농촌 체험에 기초하고 있다. 초기 작품에 이미 등장한 서사들이 이후 작품에서는 새로운 현실 상황의 변화를 통해 인상적으로 변주되고 있다. 이기영의 장편소설은 고향에서의 경험에 창작 당시의 시대 상황이 더해져 입체성을 확보한다. 그의 소설에서 인물의 성격은 선명한 대립 구도를 보인다. 건강한 농민과 지식인 조력자 혹은 지식인 주인공과 건강한 농민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지주나 관리가 부정적인 인물로 등장한다. 한편 실제 서사를 이끌어가는 데는 연애 사건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기영은 소설 속에서 긍정적 전통과 부정적 관습에 대한 생각을 자주 드러낸다. 이기영은 특별히 자신의 경험을 창작에 많이 활용한 작가이며, 그러한 사실을 자랑스럽게 밝힌 작가이다. 그러면서도 과거만이 아닌 현재의 문제를 작품 안에 담아내려고 했던 작가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기영 소설과 고향
Ⅲ. 이기영 소설의 원형-「홍수」와 「서화」
Ⅳ. 변화하는 고향 풍경-『고향』과 『신개지』
Ⅴ. 이념으로서의 현실-『땅』과 『두만강』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800-00113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