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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영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한국일본어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일본어학회 학술발표회 제23회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1 - 3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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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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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노년층이 일제강점기의 학습환경에서 습득하여 60년이상 보존하고 있는 일본어를 접촉언어학의 시점에서 그 보존실태와 관련한 언어내적ㆍ외적 요인에 대해 고찰한 박사논문의 집필과정을 통해 사회언어학적 일본어연구의 일면을 소개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국노년층일본어에는 현재의 일본어학습자의 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단순화’ 와 ‘합리화’의 학습자전략이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시점으로 Macro한 관점과 Micro한 관점이 동시에 요구되며(M&M), 방법론에서는 Bottom-up approach(Research-then-theory)로 진행되었다. 또한, 제2언어습득연구의 큰 흐름 속에서 본연구의 의의를 자리매김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을 예시하였다.
이상을 통해 일본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자에게 사회언어학적 방법을 통한 일본어접촉연구가 일본어문법요소를 분석대상으로 이루어진 통합적 형태의 일본어연구를 가이드한다.

목차

〈요지〉
1. 들어가며
2. 관련분야의 선행연구
3. 필드워크
4. 연구결과
5.마치며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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