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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영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75 - 8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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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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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노년층이 일제강점기의 학습 환경에서 습득하여 60년 이상 보존하고 있는 일본어를 <접촉언어학(contact linguistics)>의 시점에서 그 보존실태와 관련한 언어내적·외적 요인에 대해 고찰한 필자의 박사논문의 집필과정을 통해 사회언어학적 방법론에 입각한 일본어연구의 일면을 소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박사논문에서는 결론적으로 70년에 가까운 잠복기를 거친 한국노년층의 일본어에는 현재의 일본어학습자의 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단순화>와 <합리화>라는 학습자전략이 작용하고 있으며, 당시의 습득환경이 언어외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그 일본어의 중간언어적 형태가 화자간에 연속적으로 보존되고 있음을 밝혔다.
본고에서는 위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자로서의 시점으로 거시적(Macro) 관점과 미시적(micro) 관점이 동시에 요구됨을 말함과 동시에, 구체적인 방법론에서 본 연구가 이론에 기초한 가설 검증형이 아니라 (이론구축과 유형화를 위한)언어보존 분야에서의 기술의 빈약함을 고려하여 실증적 근거를 중요시하는 상향식접근법(Bottom-up approach)과 조사선행형 타입(Research-then-theory)으로 진행될 필요성이 있었던 연구접근과정을 통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프로세스와 어떤 자세로 연구에 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가를 설명하였다.
또한, 제2언어습득연구라는 큰 흐름 속에서 본연구의 의의를 자리매김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을 예시하면서 앞으로 남은 연구 과제의 제시를 통해 장기적 연구테마를 설계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질 필요가 있음도 역설하였다.
이상을 통해 일본어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젊은 연구자들에게 일반언어학적 관점의 언어접촉연구에서 개별언어학적 관점의 일본어문법요소를 분석대상으로 일본어학습의 역사적인 내용까지 포함하면서 이루어진, 사회언어학적 방법에 따른 (융·복합적 형태의) 일본어연구과정을 가이드(guide)하였다.

목차

요지
1. 들어가며
2. 관련분야의 연구사
3. 조사디자인과 필드워크의 실제
4. 연구결과
5.마치며
參考文獻
要旨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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