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국 (대구대학교) 진몽우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7 - 1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 중 중국인 관광객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쇼핑을 주목적으로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은 한국 관광산업의 주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을 배경으로 증가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쇼핑관광의 가치,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 및 자발적 행동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5월과 6월 사이에 실시하였으며, 서울 동대문구 D쇼핑센터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248명을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연구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관광의 기능적 가치와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 사이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둘째,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도와 자발적행동 사이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쇼핑관광의 가치,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도와 자발적행동 사이에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을 보다 더 충족시켜 주기 위한 쇼핑관광상품의 기능적 측면을 더욱더 부각시키려는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쇼핑관광객의 구매만족을 통하여 자발적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쇼핑관광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던 쇼핑관광의 가치, 구매만족 그리고 자발적행동간의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밝힘으로써, 이론적으로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쇼핑관광객의 자발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들(쇼핑센터의 브랜드화, 운영방식의 변화, 가격정찰제 등)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093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