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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아 (서울 전농초등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45 - 271 (27page)
DOI
10.18541/ser.2014.02.13.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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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통합교육 현장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인 진로교육에 장애학생이 종종 배제되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비장애학생 뿐 아니라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통합학급의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필요성을 지적한다. 이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를 통한 초등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통합학급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 본 연구목적이다. 연구 참여자는 부산광역시 S, G초등학교 4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이며, 실험집단인 S초등학교의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들은 진로성숙도와 학습동기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은 진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장애학생도 통제집단의 장애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와 학습동기에 있어 사전-사후 진보의 폭이 더 컸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이 통합된 일반 초등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초등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음 개발하여 실시하고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 통합학급의 적은 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예비연구의 성격을 지님을 밝혔으며 그 외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력교수를 통한 초등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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