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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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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석 (University of Seoul) 허문범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준화 (University of Seoul)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2卷 第3號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43 - 2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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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플랜트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강인성을 보장하는 정량적 궤환이론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정량적 궤환 이론은 플랜트의 파라미터와 외란의 불확실성에 대해 주파수 영역에서 설계 사양의 강인성을 보장한다. 정량적 궤환 이론을 이용하기 위해 선정한 플랜트는 기동성이 뛰어나며 헬리콥터와 같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4-회전익 비행체를 이용하였으며, 4개의 블레이드를 구동하는 모터의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설정하여 요구사양에 맞는 자세 제어가 가능함을 실험하였다. 또한, 자세 제어에는 4-회전익 비행체의 파라미터 변동 범위와 동작 범위를 고려한 전필터를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MATLAB에서 정량적 궤환 이론에 의해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는 QFT control toolbox인 QFTCT를 사용하여 각 설계 단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QFT를 이용한 제어기 설계
Ⅲ. QRV의 동역학적 모델
Ⅳ. QFT 제어기 설계
Ⅴ. 시뮬레이션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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