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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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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규인 (연세대학교) 이병철 (연세대학교) 이준아 (연세대학교) 손홍찬 (연세대학교) 김민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627 - 63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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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이 가져온 현대의 콘텐츠이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웹툰은 새로운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라는 시장에 특화된 ‘앱툰’은 여전히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장해가는 스마트폰 시장에 알맞은 웹툰 제공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페이지 넘김 방식(스크롤 방식 vs. 터치방식)과 웹툰의 내용 유형(스토리, 에피소드)에 따라 사용자의 웹툰 경험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 형 웹툰은 스크롤 방식에서, 에피소드 형 웹툰은 터치 방식에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즐거움을 포함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 예상하였으나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읽는 시간, 재미도, 편의성등에서는 웹툰 형식에 따라 페이지 넘김 방식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토리-스크롤 조건에서 참가자들은 스토리-터치 조건 보다 읽는 도중 더 많이 되돌아갔으며, 이는 기존 우리 가설과 반대되는 결과이다. 또한 웹툰의 내용 유형과 관계없이 터치 방식을 사용할 때 되돌아가기 조작에 대한 불만족이 높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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