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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관 (원광대학교) 진찬용 (원광대학교) 신성윤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35 - 54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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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포츠의 인기에 힘입어 IT 기술을 스포츠에 접목시킨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스포츠가 가지는 활동성과 게임의 흥미요소를 결합한 ‘스포테인먼트’는 시간과 지리적 제약이 비교적 작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많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인기스포츠인 야구를 실내스포츠화 하기위한 설계를 제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야구 연습장에서 활용되는 기술과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다양한 센서기술들을 활용한 실내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야구시뮬레이션 게임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성장한 골프존과 같이 스포츠와 게임을 결합한 “실내 스포테인먼트”의 하나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e-Sports와 ‘Spotainment’
Ⅲ. 야구 연습장 적용 기술
Ⅳ. 야구 시뮬레이션의 구현 방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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