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21184/jkeia.2014.03.8.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격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싸다/비싸다를 판단하는데 내적기준이 되는 준거가격(reference price)과 실제가격을 비교하여 가격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연극공연의 실제가격이 소비자의 준거가격보다 높은 경우 ‘비싸다’라는 비호의적 가격태도를 가지게 되어 구매의도가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연극공연의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준거가격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준거가격과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 개인 차원에서 연극공연에 대한 준거가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는 데 있다. 연구결과 공연장, 작품, 연기자, 연출자, 제작사 등의 연극공연 요소가 태도 및 지각된 판매자 비용(perceived seller"s cost) 등의 인식에 의해 준거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연극공연 요소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보다 높은 준거가격을 형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연극공연의 활성화와 수익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의 설정
IV. 연구방법론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342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