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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21184/jkeia.2014.03.8.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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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본의 생애교육 추진체제와 정책 효과를 탐색하고, 한국의 평생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 생애교육의 역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는 점이다. 둘째, 그 동안 학교교육기본법의 하위법인 사회교육법을 통해 생애학습이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에는 생애학습진흥법을 만들어 학교교육기본법과 동일한 지위를 차지하여 실천하고 있다. 셋째,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 단체 모두 공민관 중심에서 생애학습센터를 거점기관으로 활용하여 평생학습을 실천해가는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넷째, 2차 대전 이후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일치단결을 통하여 어려운 난관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관주도의 공민관을 통한 계몽적 사회교육이 활성화되었으나 80년대 고도 성장기에는 여가중심과 시설구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다섯째, 출산율 감소로 인한 인구감소는 공민관의 감소로 이어져 생애학습센터의 광역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마을만들기와 인간만들기 사업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일본의 평생교육의 변화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의 평생교육 정책도 평생학습도시 확대에 목표를 두고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사이버 교육에 대한 중복 투자를 줄이고 서로 협력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일본 생애교육의 역사와 추진체제
Ⅲ. 일본 생애교육의 특징과 효과
Ⅳ.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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